메뉴 바로가기 프로그램 검색 바로가기 카피라이터 바로가기
모바일메뉴 오픈
서브비주얼
서브비주얼

벌꿀의 성분 및 효능

홈 > 양봉산물 > 벌꿀의 성분 및 효능

벌꿀의 이용

약용으로서의 벌꿀

벌꿀은 예로부터 보건상 상당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구미(歐美)는 물론 동양에서도 불로장생의 영약으로 인정되어 왔다. 오늘날에도 그 약제적 가치에 대하여 부정하는 사람은 없다. 벌꿀의 약제 이용은 대략 다음과 같다.

  1. 1. 벌꿀은 관장제(灌腸劑), 마름버즘, 동상, 종기, 아구창, 치질, 입술이 틀 때, 눈병, 화상 및 기타 외상의 치료제로서 사용한다. 빈혈증환자의 조혈작용과 변비증에 효과.
  2. 2. 벌꿀은 담해, 감기, 위장병, 변비, 산모의 젖분비량이 적은 경우, 빈혈증, 폐병, 심장병, 신경쇠약, 촌충구제 내복약으로서 유효하다.
  3. 3. 벌꿀은 소아과 약제의 첨미료 및 기타 약제의 첨미료로서 사용되고 비만증이나 노약자들에 대한 영양보조제로서 상당히 많이 사용된다.

공업용으로

벌꿀이 공업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많다. 칠액 첨가용, 인쇄용 잉크 첨가용, 인쇄용 로울러도포용, 견사염출, 구두약의 첨가제, 자동차 및 비행기의 라디에이터용, 피혁제조용 등에 널리 이용된다.

화장료로

벌꿀의 미용효과는 피부 비타민이라는 니코틴산, 비타민등이 함유되어 있어 벌꿀의 강한 흡습성으로 피부에 맛사지 하면 피부에 윤기를 주며, 겨울철 피부튼데 기미 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화장품을 제조하는데 첨가하여 화장품의 향기 및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용한다.
벌꿀크림, 벌꿀비누, 벌꿀입술연지, 벌꿀을 가입한 화장수 및 치약 등에 사용한다.

육아식품으로서의 벌꿀 연구

미국 미네소타대학 M. H. Haycak박사, M. C. Tanquary박사 등의 논문과 시카고대학 소아과 Schultz박사와 Knott박사의 자료를 인용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아기의 식사로서 갖가지 탄수화물의 가치를 비교 연구하기 위하여 우리들은 벌꿀과 그 밖의 당류를 사용하였다. 갖가지 당분의 효과를 결정하기 위하여 7세부터 13세까지의 어린이 4명 생후 2개월부터 6개월까지의 아기 9명의 두그룹을 대상으로 했다. 우리는 이아기들에게 묽은 설탕을 먹이고 식사후 15분, 30분, 60분, 90분, 120분후에 각각 혈액을 채취하여 그 혈액중의 당분 함량을 확인했다. 당분을 흡수하면 혈액으로 들어가 간장으로 가서 글리코겐이라는 동물전분으로 변한다. 만일 탄수화물(전분이나 설탕등)을 많이 섭취하여 간장에 글리코겐이라는 형태로 저장해 둘 한도가 지나면 그 과잉분은 조직내에서 지방으로 변하고 지방이라는 형태로 축적된다.
벌꿀로 시험해서 특히 흥미있는 결과를 얻을수 있었다. 처음의 15분간은 벌꿀은 포도당을 제외하고는 그밖의 다른 당은 빨리 흡수되었다. 벌꿀은 피를 과잉의 당으로 변화시키지는 못했다. 벌꿀의 이같은 효과는 쉽게 흡수되는 과당과 포도당이 서로 결합되는 때문이며, 벌꿀은 포도당이 빨리 체내로 흡수되고 과당이 그보다 늦게 흡수되므로 혈액중의 당분을 정상적으로 유지되게 한다. 설탕은 이 당류로서 체내의 흡수가 바로 되지 못하며 포도당의 함량을 많이 가지고 있는 반면 벌꿀은 단당류로 구성되어 체내에서 쉽게 분해하면서 혈액중의 당성분을 높여 주지 않는다. 벌꿀은 아기에게 이상적인 탄수화물 공급원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