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프로그램 검색 바로가기 카피라이터 바로가기
모바일메뉴 오픈
서브비주얼
서브비주얼

협회소식

홈 > 홍보센터 > 협회소식

협회소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20-11-23 조회575

본문

 

2020년 한국양봉학회 및 하계학술대회가 917()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정부 방역정책을 준수하고자 온라인상에서 화상회의로 진행되었으며, 특강 및 구두발표 모두 영상으로 제작하여 송출하였다.

 

이만영 신임 한국양봉학회장의 개회사로 시작된 이번 학회에서는 서울대학교 이시혁 교수의 살충제와 꿀벌의 관계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였으며, 이어서 구두발표, 포스터 발표가 진행되었다.

 

서울대학교 이시혁 교수는 특강을 통해 과수 개화기 적과제로 살포되는 세빈이 꿀벌의 대량 폐사를 유발하는 사례를 언급하며 개화기에 사용이 금지되는 살충제에 대한 규제강화를 강조하였으며, 작물재배 시 사용되는 침투이행성 살충제로 인해 장기적 영향에 대해 주의를 요했다. 또한 재배농가와 양봉농가 간의 긴밀한 소통으로 꿀벌의 중독사고를 방지할 수 있으며, 극미량의 약제에 의한 만성노출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 강한 봉군을 유지하는 첫걸음이라고 강조하였다.

 

이어진 구두발표 및 포스터 발표에서는 국내산 벌꿀에서 사탕무 잔류유전자의 검출 및 전량’, ‘센서위치에 따른 꿀벌봉군 내부온도 측정 비교’, ‘소나무재선충 항공방제 약제가 꿀벌에 미치는 영향’, ‘다왕봉군의 로열젤리 생력 기계화 생산용 산란 벌집 배치 기술’, ‘국내 서양종꿀벌 순계의 형태적 분석등등 다양한 주제의 발표들이 이어졌다.

 

황협주 협회장은 영상을 통한 축사에서 양봉산업 육성법이 시행됨에 따라 현재 양봉산업의 현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야하며 그러기 위해선 다양한 연구사업이 필수적으로 학회 여러분들의 역할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하다. 지금과 같이 양봉산업을 위해 진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하며 양봉학회 회원들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하였다.